-
반응형
1. 무좀
무좀: 진균감염 -면역기능 저하 시, 꽉 조이는 옷 착용 시, 위생불량 시 호발한다.
-피부사상균, 백선균에 의해 발생한다.
-타는 듯하거나 얼얼한 통증, 소양증이 나타난다.
-치료로 국소 2% miconazole 크림을 도포하며 전신적으로는 itraconazole을 사용한다.
-옷 공동사용을 금지하는 것을 권한다.
2. 칸디다증
칸디다증: 진균감염 -피부 또는 점막층을 침범하는 표재성 진균감염이다.
-구강점막, 액와, 둔부, 항문 주위, 손가락 옆면에 발생한다.
-질의 칸디다증은 심한 소양감을 동반한다.
-검사로는 KOH(potassium hydroxide)검사가 있다.
-치료로 국소적인 항진균성 크림을 사용하며 전신적으로 퍼진 경우 구강이나 정맥용 항진균제를 투여한다.
3. 단순포진
단순포진: 바이러스성 피부감염 -제 1형은 얼굴과 입, 눈, 뇌의 병변이다.
-제 2형은 성 접촉에 의해 전염될 수 있는 생식기 병변이다.
-감기, 발열, 정서적 장애, 극도의 피로, 상기도 감염 시 발생 가능하다.
-입술, 입 주위, 얼굴 등의 피부점막에 작은 수포들이 발생한다.
-감염력은 최초 3~5일 사이, 1주일이면 자연 치유된다.
-치료로 항바이러스 제제인 acyclovir를 투여한다.
-재발을 감소하기 위해 햇빛을 피하고 자주 손을 씻고 접촉을 피해야한다.
4. 대상포진
대상포진: 바이러스성 피부감염 -잠복기의 수두가 재활성화된 것이다.
-50세 이상, 면역 기능 약화 시, 백혈병이나 림프종 시 빈도가 증가한다.
-하나 이상의 신경절을 따라 일측성 수포성 발진과 통증이 발생한다.(통증은 심한 양상을 보인다)
-염증은 일측성이며 흉수신경, 경수신경, 뇌신경을 따라 띠 모양을 이룬다.
-치료로 corticosteroid 제제를 투여하여 신경통증 감소와 경과 기간을 단축시키고 항바이러스제제인 acyclovir를 투여하여 바이러스 확산 감소와 치유를 촉진한다. 그 밖에 통증완화를 위한 진통제, 소양감 완화를 위한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한다. 그리고 수렴성 습포를 제공하여 자극과 통증을 완화시킨다.
-수포형성 시기에 전염성이 있으므로 손을 꼭 씻도록 하며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과의 접촉을 금지한다.
5. 농가진
농가진: 세균성 피부감염 -포도상구균, 연쇄상구균, 위생이 좋지않은 아동기 때 호발한다.
-며칠간 지속되며 전염성이 강하다.
-홍반성 반점, 가려움증을 동반한 소수포, 얼굴과 팔, 다리에 호발하는 것이 특징이다.
-그람염색 및 배양으로 검사한다.
-물건 공동사용을 금지한다.
-전신항생제로 cephalexin, doxycycline을 투여한다.
6. 연조직염
연조직염 -베타 용혈성사슬알균, 포도알균에 의한 광범위한 진피와 피하조직의 감염으로 나타난다.
-주로 다리에 발생하고 작은 홍반으로 시작해서 부종, 통증이 발생한다. 병변이 커지며 오한, 발열이 나타난다.
-백혈구증가증, 호중구증가증, 혈액배양검사에서 균을 확인하여 검사한다.
-경구 또는 정맥으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한다.
Reference
-김금순 외(2017). 성인간호학2. 수문사.
-https://www.msdmanuals.com/ko/홈/SearchResults?query=연조직염
-https://www.msdmanuals.com/ko/홈/SearchResults?query=농가진
-https://www.msdmanuals.com/ko/홈/SearchResults?query=단순포진
-https://www.msdmanuals.com/ko/홈/피부-질환/피부-진균-감염/칸디다증-효모-감염
-https://www.msn.com/ko-kr/news/living/발톱무좀-치료-쉽지-않은-이유는/ar-BBWolZ2
반응형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지독한 방귀 냄새가 나는 이유? (0) 2020.03.27 피부암 원인, 증상, 치료, 예방 (0) 2020.03.25 면역성 피부질환 (0) 2020.03.24 피부계 구조 및 기능 (0) 2020.03.24 피임법의 조건과 종류 (0) 2020.03.24